자율주행 자동차 교통사고의 형사책임

자율주행자동차

1. 서론

테슬라를 비롯한 여러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된 외국에서는 자율주행차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성 단계에 따라 사고 발생 책임 귀속 여부가 좌우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사고 발생 시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지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자동차가 무엇인지 살펴본 후 교통사고 발생 시 형사책임을 지는 주체가 누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자율주행자동차

<자동차관리법>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자동차관리법 제2조제1호의3

자동 운전 자동차는 자동 운전 때문에 자동차 IT·센서 등 첨단 기술을 융합시키고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하고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차의 것입니다.(산업 통상 자원부 보도 자료).자동 운전 자동차에 사용되는 자동 운전 기술의 경우 운전 자동화 단계를 6단계(lv.0~lv.5)로 구분했으며 lv.3단계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와 정의하고 있습니다.lv.3의 경우는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에서 시스템 요구시에 조향 핸들을 잡을 필요가 없이 제어권 전화시에만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lv.4의 경우는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에서 작동 구간 내의 운전 주행이 불필요하고 제어권이 전화되지 않습니다.lv.5의 경우는 완전 자동화(Full Automation)단계에서 운전 주행시가 전 구간 불필요하고 전 구간 자동화로 움직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

3. 자율주행 자동차 교통사고의 형사책임

먼저 나타난 lv.3의 경우 자동차가 횡단 보도와 보행자, 사거리, 신호기 등 교통 상황 전반을 감시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의 조작 없이도 자동 운전이 가능합니다.그러나 여전히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 있어야 하며, 드라이버 제어가 필요한 경우는 경보 신호가 작동합니다.그래서 이런 경우 해외에서는 통상 운전자에게 결정적인 책임이 있다고 판단합니다.그래도 lv.4이상의 경우에서는 운전 기사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결국 완전 자율에 가까울수록 운전자의 책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이처럼 자율성의 정도로 책임 소재를 구분하고 있지만 완전 자율의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완전 자동 운전 자동차는 인공 지능이 완전히 운행 지배를 하기 때문에 인공 지능의 과실에 의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형사 책임에 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한국의 경우 인공 지능에 과실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기존의 교통 사고 처리 특례 법을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새로운 입법의 필요성도 존재합니다.일반적으로 교통 사고가 완전히 인공 지능만 문제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인공 지능을 제공한 법인에게 형사 책임이 귀속하는 인공 지능의 오작동을 유발한 외부적 요인이 있으면 외부적 요인의 주체에게 형사 책임이 귀속할 것입니다.한국에서는 형사 책임의 경우 교통 사고 특례 법이 적용되어 운전자에게 형사 책임을 부과하는 민사 책임의 경우에는 자동차 손해 배상 보장 법이 적용된 운행 지배를 갖고 있는 운행자에게도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여합니다.자동 운전 차의 시험·연구 목적에서 임시 운행 허가를 받고자 하는 자동차 소유자나 자동차를 사용할 권리가 있는 사람은 해당 자동차의 운행으로 발생한 교통 사고 피해에 대해서 자동차 손해 배상 보장 법 제3조에 따른 손해 배상 책임을 져야.자동 운전 자동차의 안전 운행성 요건 및 시험 운행 등에 관한 규정

조만간 현실이 될 완전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해 기존 법률 개정과 새로운 법률 도입에 대한 연구와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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