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소의 종류와 차이점 정보
증권거래소는 증권을 거래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국내에는 코스피, 코스닥, K-OTC, KRX, 코넥스 등 증권거래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증권거래소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왜 굳이 몇 개의 시장이 있나요?한국은 자본시장통합법이라는 이름으로 금융상품 간 장벽을 없애고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있던 장내 시장인 선물옵션시장, 국채전문유통시장, 소액채권시장, 장외 시장인 프리보드시장 이외에 새로 개설된 파생상품시장, 신시장인 코넥스시장, 벤처기업 전용 시장 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장내 시장과 장외 시장은 무엇입니까?장내시장은 간단히 말해서 현재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고, 장외시장은 비상장기업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입니다. 특히 장외시장은 개인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주로 전문기관에 위탁매매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코스피는 대기업이 상장되어 있는 주식시장입니다. 한편 코스닥은 기술주, 중소기업이 상장되어 있는 주식시장입니다. 또한 코스피는 전문가 중심의 거래소이고 코스닥은 개인 투자자 중심의 거래소입니다. 따라서 코스피는 대형주가 많이 상장되어 있고 코스닥은 소형주가 많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 KRX와 K-OTC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KRX는 한국거래소의 줄임말입니다. KRX는 코스피와 코스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K-OTC는 코스피와 코스닥 이외 상장사가 거래되는 장입니다. 즉 비상장주식을 거래하는 장입니다. K-OTC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참여하는 거래소입니다.
– 코넥스가 뭐죠?코넥스는 코스닥과 비슷한 개념의 거래소입니다. 코넥스는 창업기업이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입니다. 코넥스는 코스닥보다 상장기준이 낮아 상장이 용이합니다. 또한 코넥스는 기존 증권거래소보다 적은 금액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증권거래소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KRX, K-OTC, 코넥스 모두 각각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거래소를 선택해 투자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투자와 함께 안전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정보 수집이 필요합니다. 투자 전에 충분한 정보 수집을 해서 안전한 투자를 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