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운전할 필요 없이 차가 알아서 운전해주는 상상을 여러분들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최근에는 테크놀로지가 향상됨에 따라 이러한 이상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모두가 꿈꾸는 자율주행의 좋은 만큼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오늘은 이것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사고율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내버려두면 마음대로 목적지를 찾아주기 때문에 굳이 뭔가를 할 필요 없이 쉬고 싶을 때 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졸릴 때는 조금 졸기도 하고 졸음운전을 막을 수 있고 잠시 한눈을 파는 동안 사각지대에서 오는 차를 못 봐도 잘 피해주기 때문에 위험이 적습니다.
게다가 차량에 마련된 시스템이 모든 것을 판단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고 속도위반이나 교통법규 위반 등을 하는 일이 없어 좋습니다.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로를 통과할 때 우회할 수 있는 길을 찾아 가주기 때문에 목적지에 빨리 도착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불필요하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연료를 적게 먹는 것으로 경제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인지가 느려지고 순간 일어난 돌발상황에 반응하지 못해 위험한 일을 마주할 수도 있습니다.
걱정 없이 시스템이 대신 반응하고 스스로 대처하기 때문에 어르신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로 바쁜 직장인, 그리고 차 안에서 미팅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업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좋은 점이 있으니까 나쁜 점도 있는 게 당연하잖아요.몇 개 있어요.
운전한다는 행위의 주체를 정확히 말하기 어렵고, 사고가 나면 누구에게 책임을 져야 할지 모호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AI에 오류가 생기거나 의도적으로 해킹을 당하면 더 큰 사고가 나거나 개인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누군가에게는 제 먹이사슬이 끊어질지도 모르는 문제입니다.택시 운전사나 버스 운전사 등의 운전사, 그리고 학원이나 보험 관련 종사자는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자율주행은 물론 한쪽만 생각하면 이보다 좋을 게 없다고 할 수 있지만 뒷면에는 어두운 부분도 숨어있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그리고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함께 고민하는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